1. 포트폴리오 및 수익률 현황
ⅰ) 전체 수익률
ⅱ) 국내 주식 수익률
ⅲ) 해외 주식의 달러 수익률과 원화 수익률
2. 이번 주에 매매한 내용(2024/01/22일~2024/01/26일)
2-1)매수&매수기록
- 1.27일 AST스페이스모바일 3주 구매 주당 3,766원
- 1.26일 AST스페이스모바일 5주 구매 주당 3,846원
- 1.25일 테슬라 1주 구매 주당 258,004원
- 1.25일 쿠팡 1주 구매 주당 19,478원
- 1.25일 쿠팡 3주 구매 주당 19,559원
- 1.24일 이베이 3주 구매 주당 55,697원
- 1.24일 이베이 3주 구매 주당 55,216원
- 1.24일 이베이 2주 구매 주당 56,365원
- 1.24일 3M 1주 구매 주당 126,267원
2-2)매수 기록
1.27일 AST스페이스모바일 3주 구매 주당 3,766원
1.26일 AST스페이스모바일 5주 구매 주당 3,846원
1.25일 테슬라 1주 구매 주당 258,004원
1.25일 쿠팡 1주 구매 주당 19,478원
1.25일 쿠팡 3주 구매 주당 19,559원
1.24일 이베이 3주 구매 주당 55,697원
1.24일 이베이 3주 구매 주당 55,216원
1.24일 이베이 2주 구매 주당 56,365원
1.24일 3M 1주 구매 주당 126,267원
1.23일 쿠팡 3주 구매 주당 19,766원
2-3)매도
- 1.24일 3M 1주 매도 주당 126,267원
2-4)매도 기록
1.24일 3M 1주 매도 주당 126,267원
2-5) 수익
3. 이번 주의 생각
테슬라가 급락했다. 가장 큰 이유는 이익마진율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급락한 테슬라의 주식이 다시 상승하기 위해서는 이익마진율을 높여야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그러나 최근 테슬라 투자자들을 골머리썩게 하느 이슈들이 정말 한 무더기다.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사들이 계속 가격을 내리고 있고 이 과정에서 이익마진율을 희생까지 감수하고 있다. 또한 금리가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서 자동차 할부금으로 구매하려는 수요자들에게 구매매력이 떨어지고 있다. 또한 기존의 자동차 제조사들은 다양한 전기차 모델들을 만들어서 전기차 수요가 저속화 되는 과정 속에서 더 많은 전기차 시장을 잠식해나가고 있다.
테슬라의 2023년도 4분기 이익 보고서를 보면 기존에 월스트리트는 테슬라 수익에 대해 $25.6billion 매출과 주당순이익(EPS:Earning per share)을 73 cent로 예상하였는데 불과 1년전까지만 해도 테슬라는 $24.3 billion 매출에 대해 주당순이익은 $1.19를 보고했었다. 테슬라가 판매중인 평균가 $10,000 가량 하락하면서 전체 매출은 올랐지만 순이익은 감소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결국 앞으로 험난한 전기차 경쟁 환경 속에서 머스크가 어떤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나가고 주당순이익이 어떻게 개선되느냐를 중점적으로 봐야할 것 같다.
그런데 오늘 캐시우드 여사가 앞으로 테슬라에 대해서 테슬라 주식 14만 8,246주를 매수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로보택시 붐에 힘입어 테슬라 주가가 5년 안에 2,000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시가총액은 5조 달러 이상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이로 인해 테슬라는 금요일 주가가 상승했으며, 시간 외 거래에서도 상승하는 긍정적인 추이를 보였다.
4. 주시하는 종목
1)테슬라
앞으로 주가 매수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 다음 달 적금만기가 도래할 시 2주~3주 추가 매수할 것이다.
2)쿠팡
18,000원대로 하락 시 5주~6주 추가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