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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링크 위성을 이용한 스텔스 레이더 탐지

by Saltycrocodile 2024. 11. 5.

스타링크 위성을 이용한 스텔스 레이더 탐지

 

Figure.1

 

중국 과학자들은 스텔스 기술 항공기를 추적하기 위해 알고리즘을 개발했습니다. 이 알고리즘은 스타링크 네트워크에서 하늘로 방출되는 라디오 주파수 산란을 감지하여 작동하며, 이 네트워크는 12GHz에서 17GHz 사이의 Ku 대역 다운링크와 2cm 파장을 사용합니다.

 

추가적인 다운링크가 47GHz에서 계획되어 있어 이미 매우 높은 정확도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시험은 레이더 단면이 비교적 작은 DJI 팬텀 4 드론을 사용하여 수행되었으며, 이는 F-22 항공기와 유사한 것으로 여겨지고, 프로펠러에 대한 세부사항도 공개되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현재 스타링크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스타링크의 높은 숫자, 지상에서 수신되는 강력한 전력, 그리고 넓은 커버리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늘에서 방출되는 레이더가 하이퍼소닉 탐지 분야의 규칙을 바꿀 수 있는 새로운 도전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UAV 및 IED 배열 탐지에도 솔루션이 될 것입니다. 아래는 단순화된 이미지입니다."

 

 

추가 의견1

 

"이것(Figure.1)은 개념을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좋은 단순화된 이미지입니다. 강조된 우려에 의해 강화된 몇 가지 반복적인 관점이 있습니다:

 

 

1. 상업용 네트워크는 군사 작전을 위해 설계되지 않았습니다. 스타링크는 대역폭과 처리량 측면에서 군사력에 실질적인 이점을 제공하지만, 군사 활동이 있는 경쟁 환경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교란될 수 있으며, 서명을 관리하기 위해 꺼야 할 수도 있습니다. PACE는 중요하며, 이를 활성화하고 보장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2. 상업 시스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부작용이 군사 작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것이 그 중 하나입니다. 스텔스 기술을 대응하기 위한 "담요의 구멍" 방법은 한동안 사용되어 왔으며, 이는 그 최신 표현입니다. 걱정스럽습니다."

 

"Holes in the blanket"라는 표현은 스텔스 기술을 탐지하기 위한 전략을 나타냅니다. 이 비유는 스텔스 항공기가 레이더에 의해 감지되지 않도록 하는 데 사용되는 여러 방법 중 하나를 설명합니다.

스텔스 기술은 특정 주파수의 레이더 신호를 회피하거나 흡수하여 탐지를 피하지만, "담요"처럼 모든 신호를 완전히 차단할 수는 없습니다. "구멍"은 이러한 스텔스 기술의 취약점을 나타내며, 즉, 특정 주파수나 방식으로 스텔스 항공기를 탐지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 표현은 스텔스 기술의 한계를 지적하고, 군사 작전에서 스텔스를 우회하거나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의미합니다.

 

※ 여기서 "PACE"는 "Positioning, Navigation, and Timing"의 약어로, 한국어로는 "위치, 항법 및 타이밍"이라고 합니다. 군사 작전에서 PACE는 군사 작전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로, 정확한 위치 정보와 시간 관리를 통해 효과적인 작전을 지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PACE는 전반적인 작전 수행에 있어 신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추가의견2

 

"우리는 GEA Space s.r.o.에서 MEDuSA 프로젝트(ESA NAVISP Element 2)의 일환으로 같은 원리에 기반한 드론 탐지 시스템을 이미 개발하고 테스트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작동 중이며, 현재 드론의 위치와 궤적 추정을 포함하는 자격 및 검증 단계에 있습니다."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은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과 다릅니다. 다중 접근 안테나가 자주 연결을 맺고 끊으며 통신 신호가 레이더처럼 일관성이 없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는 전혀 작동하지 않거나 신뢰성 있게 작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스타링크는 자율적으로 운영되며, CA를 위해 지속적으로 궤도 수정을 수행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NASA CARA의 상위 10개 목록을 볼 때마다, 대부분이 스타링크로 구성될 것입니다(현재 70%가 스타링크입니다). 다음 통과는 완전히 다르게 보일 것이지만 여전히 스타링크를 포함할 것입니다. 이는 완전히 확률적인 센서 플랫폼입니다… 만약 그것이 허용된다면요."

 

※ NASA CARA는 "Cislunar Autonomous Positioning System Operations and Navigation Experiment"의 약자로, NASA의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달과 지구 사이의 궤도에서 자율적으로 위치를 파악하고 내비게이션을 수행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CARA는 자율 비행 및 궤도 수정을 위한 기술을 시험하고, 우주 탐사 임무에서의 위치 추적과 통신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연구와 실험을 포함합니다.

 

 

"이 기사는 스텔스 항공기를 탐지하기 위한 새로운 수동 레이더 방법을 잠재적으로 보여주는 최근의 실험에 대해 중국 과학자들이 수행한 내용을 보도합니다:

 

1. 실험은 남중국해, 광둥 해안에서 이루어졌습니다. 과학자들은 스텔스 전투기와 유사한 레이더 단면적을 가진 작은 DJI 팬텀 4 프로 드론을 사용했습니다. 지상 기반 레이더 수신기가 신호를 발신하지 않고 이중 정적 레이더 패러다임과 SpaceLink 방출을 이용하여 드론을 탐지했습니다.

 

2. 대신 드론은 필리핀 상공을 비행하는 스타링크 위성의 전자기 복사에 의해 조명이 비춰진 것으로 보도되었습니다. 이 수동 탐지 방법은 미국의 F-22와 같은 스텔스 항공기를 탐지하는 데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이 기사는 이러한 능력이 이전에 다른 어떤 나라에서도 입증되지 않았다고 주장합니다. 그 의미는 미래 전쟁에서 상당할 수 있으며, 스텔스 기술의 효과성을 저하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이 발전이 군사 기술 및 전략, 특히 스텔스 항공기 탐지와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그러나 군사 기술의 어떤 보고된 돌파구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주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독립적인 검증이 필요할 것입니다.